‘테마주’는 ‘화제주’로 ‘펫팸족’은 ‘반려동물 돌봄족’으로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대체어 마련

입력시간 : 2020-02-12 10:06:24 , 최종수정 : 2020-02-12 10:06:24, ipecnews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테마주펫팸족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화제주반려동물 돌봄족을 선정했다.

 

테마주는 증권 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사건이 일어나면 그 주제와 관련하여 한꺼번에 변동하는 여러 주식을 이르는 말이며, ‘펫팸족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23일부터 6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테마주의 대체어로 화제주, 펫팸족의 대체어로 반려동물 돌봄족 선정했다.

* 새말모임: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사람들로 구성된 위원회로서,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진행됨.

 

문체부와 국어원은 테마주’, ‘펫팸족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도록 화제주’, ‘반려동물 돌봄족과 같은 쉬운 말을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또한 관련 부처들도 쉬운 말 쓰기에 동참하고 있는데 특히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각종 공문서와 홍보물에 블랙 아이스대신 도로 살얼음 사용하는 등 알기 쉬운 말들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Copyrights ⓒ 출판교육문화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ipecnews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