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차별 없이 자유롭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도서관 만든다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1차 전체회의 개최

ipecnews 기자

작성 2020.05.29 11:04 수정 2020.05.29 11:04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원장 신기남)는 제7기 위원회 출범 후 첫 전체회의를 529(),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열었다.

 

이번 전체회의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박양우 장관을 비롯해 정부 부처 당연직 위원과 위촉직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협의체 운영규정 제정안 ’20년도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지표개선안을 심의의결했다. 소위원회 구성운영 계획안도서관법 개정 사항 국립장애인도서관 운영 계획 ’19년 시행계획 추진실적 및 ’20년 시행계획 등 6개 안건도 처리했다.

 

 

특히 지난 기자 간담회에서 위원장이 역점 사업 중 하나로 꼽은 중앙-자체 간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협의체*’ 구성·운영계획을 심의하고 관련 규정을 제정했다. 지방도서관의 균형 발전과 지식격차 해소 등을 다루는 협의체를 통해 종합계획과 시행계획 간 연계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대된다.

 

 

아울러 문체부는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중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 등 2개 관종에 올해 시범 적용할 평가지표 개선안을 제출했다. 개선안에는 지표 간소화와 종합계획 이행 사례, 지역 협력 활동 등의 정성평가를 확대하는 방안이 담겨있다. 문체부는 올해 안에 전 도서관에 적용할 운영평가 지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지표 개발을 마치면 ’21년도 실적을 바탕으로 ’22년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7기 위촉직 위원 중 소위원장을 임명하고 소위원도 성해  도서관정책기획 제도 개선 4차 산업혁명 적용 현장소통 및 남북교류 지식격차 해소 등 분과별 추진 체계를 마련했다.


Copyrights ⓒ 출판교육문화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ipecnews기자 뉴스보기